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영화 <어바웃 타임>, 보다 가치있는 하루를 살기

by 희월 공방 2024. 2. 8.

 

 

<어바웃 타임>의 줄거리 및 내용

모태솔로인 팀은 21살 생일을 맞이해 새해 전야제 파티를 보낸 후 후회스러운 일을 떠올리게 된다. 아버지 제임스에게 가족의 비밀을 알게된 팀은 21살에 특별한 시간 여행 능력에 대해서 알게 된다. 이 능력을 악용하지 않고 현명하게 이용하길 바라던 아버지는 자신은 세상의 모든 책을 읽었다고 한다. 역사적인 기록을 바꾸긴 어렵지만 자신의 삶을 위해서 능력을 쓰길 바랐던 아버지는 팀에게 무엇을 위해 쓰고 싶냐고 묻자 팀은 '여자친구'를 만들고 싶다고 대답한다. 이 능력을 이용해 집에 놀러온 '샬롯'에게 고백하지만 결국 자신과의 인연이 아니라는 생각에 샬롯을 그대로 떠나보낸다. 팀은 일자리와 여자친구를 찾기 위해 런던으로 향하게 된다. 런던의 로펌에서 변호사로 일하고 있는 팀. 별다른 일 없이 일만 하면서 살다가 런던에서 자신의 어머니와 이름이 같은 '메리'를 만나게 된다. 메리에게 첫눈에 반해 메리와 사랑에 빠지기 위해 시간 능력을 쓰지만 극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아버지의 친구인 해리를 돕기 위해 이미 능력을 써버려서 메리를 놓치게 된다. 메리가 모델 케이트 모스를 좋아했던 것을 기억 한 후 케이트 모스 전시회에서 메리를 만나기 위해 기다린다. 여러 우여곡절 끝에 팀은 메리와 사랑에 빠지게 된다. 팀은 샬롯을 우연히 만난 후 메리에게 청혼을 결심하고 집에 돌아와 메리에게 청혼한다. 행복한 결혼식을 마친 뒤 아이를 낳게 되고 팀은 행복한 가정 생활을 이어나간다. 그 외에도 가족을 위해서 시간을 돌리는 능력을 쓴다. 여동생 킷캣이 남자친구를 만나 불행한 삶을 이어왔다는 것을 알게된 팀은 여동생을 위해 시간을 돌리지만 시간을 돌린 후 자신의 아이의 얼굴이 바뀐 걸 알게 된다. 시간을 되돌리고 수정함으로써 예기치 못한 결과와 선택해야 할 딜레마에 직면하게 되어 아버지에게 조언을 얻게 된다. 결국, 팀은 메리와 함께 킷캣이 스스로 극복할 수 있도록 매일 병원에서 함께 시간을 보낸다. 킷캣은 스스로 극복하여 팀의 친구인 제이를 만나 행복한 삶을 이어갈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두 번째 시련이 찾아온다. 셋째를 갖게 된 팀은 아버지가 폐암인 것을 알게 된다. 아버지와의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것을 직감하게 된다. 자신의 자식과 아버지 중 힘겨운 선택을 한 팀은 아버지와의 시간을 보내고 아버지를 떠나보내게 된다. 아버지의 조언을 본받아 힘들었던 하루를 되돌아가 두 번 살아보는 팀. 팀은 두 번째 삶에서 미처 알지 못했던 것들에 눈길이 간다. 종업원에게 따뜻한 말 한 마디를 건낼 수 있는 여유가 생겼고 상사의 잔소리에 우스꽝스러운 표정을 지으며 넘길 수 있는 여유가 생기고 예쁜 자연 광경을 볼 수 있는 여유가 생겼다. 이 영화는 시간을 조작하는 요소와 함께 자신의 삶과 사랑, 가족에 대한 깊은 의미를 탐색하게 하며 결과적으로 따뜻한 감동을 전달한다.

 

 

보다 가치있는 하루를 살기

현대인들은 현재의 삶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 아니라 시간이 더 가치있는 것이라고 이야기 하는 영화이다. 끝없이 비교하고 자기 자신의 가치를 깎아내리는 이 현실에서 중요한 것을 잊고 산다. 가족의 역할에서도 그렇다. 나는 킷캣에게 이입하여 영화를 감상하게 되었다. 변호사인 오빠를 두고, 남자친구 문제로 가족에게 실망을 안겨주는 킷캣은 팀과 바닷가를 걸으며 이야기를 나눈다. 오빠인 팀은 킷캣에게 "넌 세상에서 가장 멋진 사람이야"라고 이야기 해주지만 킷캣은 "내가 골칫덩이인가봐"라고 대답한다. 집집이 그런 인물이 꼭 있다며 그게 자신이라고 이야기하는 킷캣. 성적도 안 좋고, 하는 일마다 망치고 인생이 꼬이는 사람. 그것이 자신이라고 칭한다. 영화 <어바웃 타임>을 몇 번이고 돌려봐도 이 장면에서 눈물이 터진다. 킷캣이 스스로 가치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할 수 있게 도와주는 팀. 아버지를 여의고 두 번의 하루를 살아가며 잊고있던 가치를 되돌아보는 팀. 팀을 보며 우리는 가족에 대한 따뜻함과 가치있는 삶을 생각해보게 된다.

 

 

<어바웃 타임> 해외 반응

"시간을 되돌리는 플롯이 좀 뻔한 것 같았지만, 이야기 전개와 배우들의 연기력으로 그 부분을 커버했던 것 같아요. 진심으로 감동적이었고, 가족과 사랑에 대한 메시지를 잘 담아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라는 반응이 있었다.

rogerebert.com의 Susan Wloszczyna은 별점 2.5개를 주며 커티스 감독의 끈질긴 유머를 꼬집어 극작가 역할의 해리의 캐릭터를 칭찬하였다.